Sorry, Dad

This is originally for an essay writing assignment, which is why it’s all in Korean. Despite it being an essay, it can count as a journal entry, because it includes real events that affected me and how I felt during the time. I might update this post and add a translation when I have time…or not. I don’t know.

DISCLAIMER: My Korean isn’t perfect so excuse me for grammatical errors. Peace out.

Also, Happy Father’s Day.


 

우리가 모르는 아버지의 마음

니나 소피아

2017. 6. 8.

아버지가 어떤 분인가? 또, 아버지라는 단어를 들을 때 무엇을 생각나는가? 그 질문들에 답은 사람마다 다른데 개인적으로 아버지가 따뜻하고 배려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다. 그러나 생각해보니까 우리 아버지가 아무리 마음이 좋은 분인데도 불구하고 아버지를 존중하지 않고 무시한 적이 많았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아버지의 마음을 잘 몰라서 그런가?

어제 학교에서 아버지에 대해서 인상적인 비디오를 봤다. 하나는 ‘오락실’이라는 노래이며 다른 하나는 ‘내 남은 인생의 5억’이란 동영상이다. 먼저 우리 교수님이 ‘오락실’을 보여주셨다. 사실은 한국어교육원에 다닐 때 이 노래를 들어봤다. 그러나 그 때 내 한국어 실력이 별로 좋지 않은 까닭에 가사의 의미를 쉽게 잊어버렸다. 다시 들어보니 가사와 90년대 스타일 노래가 웃기면서도 약간 슬펐다. 가사를 들어보면 어느 날 아빠를 오락실에서 게임하는 것을 봤는데 엄마한테 말하지 말라고 용돈을 주셨다는 내용이 있다. 그 아빠가 왜 일을 안 하고 오락실에 게임하는 것일까? 아빠가 직업을 잃고 창피해서 말하지 않은 것이 아닐까? 아니면 그냥 회사에 진짜 스트레스 많아서 오락실에 가는 것일까?

그 다음 동영상은 ‘내 남은 인생의 5억’이다. 그 비디오에서 고등학생들한테 ‘앞으로 살날이 1년 밖에 안 남았다면 당신의 꿈을 이루는 것과 5억원중 무엇을 선택하겠나요?’라는 질문을 했다. 고등학생들은 자신의 꿈을 선택한 후에 그 고등학생들에게 다른 비디오를 보여주었다. 그 비디오에서 고등학생들의 아버지들이 나타났다. 그리고 똑같은 질문에 답했다. 고등학생들의 대답과 달리 아버지들이 자신의 꿈을 포기하고 5억을 선택했다. 어느 아버지가 ‘5억을 선택하면 남겨진 가족들한테는 도움이 될 수 있으니까 제가 하고 싶은 일을 포기할 수 있죠.’라고 했는데 아주 인상적이었다.

이 동영상을 보고나서 자기 아버지와 관련된 기억이 떠올랐다. 솔직히 아버지를 생각하면 대단하고 가족을 먼저 생각하는 분이라고 생각하지 않고 그냥 짜증난다. 나와 아버지는 성격이 얼마나 닮았는지 믿고 싶지 않지만 우리 성격은 굉장히 똑같다. 조용하고 내성적이고 조금 무뚝뚝한 편으로 인해 아버지와 함께 있을 때 너무 어색해서 짜증난다. 나에게 자주 하는 말은 보통 ‘밥을 먹었어?’ 밖에 없거니와 가끔은 텔레비전 때문에 내 말도 안 들린다. 그래서 나도 가끔 ‘아버지가 나한테 왜 이렇지?’라는 생각 들고 아버지를 무시한다. 그러나 나도 조용하고 내성적이고 조금 무뚝뚝해서 그런지 아버지와 친하게 지내도록 노력하지 않은 채로 유학했다.

하지만 작년에 한국에서 아부다비(우리집)에 돌아갔을 때 아버지의 마음을 알게 되었다. 아버지는 무료로 카를로스 산타나 콘서트 표 하나를 받았는데 혼자 스트레스를 풀러 가기로 결정했다. 나도 콘서트에 가고 싶다는 사실을 알게 된 후에 아버지가 비밀히 한 표 더 샀다. 콘서트 날 전에 갑자기 아버지가 나에게 ‘나랑 콘서트에 갈래?’라고 물었다. 그 때는 ‘아버지가 사랑한다는 말을 말하지 않은 편이지만 나를 진짜 사랑하는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나는 큰 감동이 받았지만 아버지처럼 말하지 못했다. 지금까지 아버지에게 미안하다. 그래도 아버지도 내 마음을 알았으면 좋겠다.

Leave a Reply

